home > 위장병 > 식도위질환

위축성위염

위험 인자

위염은 병의 경과에 따라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으로 나누게 됩니다. 급성 위염은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음주 및 아스피린이나 진통소염제의 복용 등에 의해 쉽게 발생하고, 심한 외상이나 수술 등의 심한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유발됩니다. 이 경우 갑작스런 복통이나 속이 쓰리고 답답한 증상이 나타나며 경우에 따라서 심한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성 위염은 헬리코박터균이 가장 큰 위험 요소이지만, 이 경우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만성 위염이 지속되면 처음에는 표재성 위염을 보이고 이후 위축성 위염, 더 나아가 장상피화생 (위점막이 장내 점막과 유사하게 변하는 현상)이라는 형태적인 변화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위험 인자

위축성 위염을 일으키는 위험 요소는 헬리코박터균, 흡연, 음주, 짠 음식, 불에 태운 음식, 질산염 함유 음식(가공된 햄, 소시지류, 베이컨, 핫도그 등)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장기 복용하는 약물도 위점막을 해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이나 감기약 치료에 널리 쓰이는 소염진통제, 심혈관 질환에 사용되는 아스피린과 항응고제, 일부 항생제 및 역류성 식도염에 쓰이는 위산분비 억제제 등도 장기 복용할 시 위축성 위염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치료

위축성 위염이 내시경에서 관찰되더라도 너무 걱정하거나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한 경우 헬리코박터균의 제균 치료를 받도록 하며,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1년에 한 번씩 위내시경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 위축성 위염은 한의학적으로 크게 실증과 허증으로 나누며 임상적으로 위음허(胃陰虛)를 바탕으로 기체, 어혈, 식적 등의 원인을 함께 치료하는 약제를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속이 은근히 아프거나 열감을 느끼고, 입이 마르며 혀가 붉어져서 설태가 줄어드는 등의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익위탕(益胃湯)을 중심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한약치료가 위축성 위염을 치료하고 위암의 진행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한의사(중의사)의 내시경 검사가 자유로운 중국을 중심으로 다수 보고되었습니다. 중국의 의학논문 데이터베이스 (CNKI)를 통해 atrophic gastritis (위축성 위염)의 주제어로 단순 검색을 해보아도 2016년 한 해 동안 36건의 임상논문이 발표된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들 논문의 대다수가 전향적 관찰 연구의 형식을 갖고 있어 근거가 충분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만, 한약을 이용한 만성 위축성 위염의 치료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 2015년 6월부터 2016년 6월까지 110명의 만성 위축성 위염 환자를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누어 실험군(55명)에게 1개월 동안 익기양음활혈방을 투여한 결과, 위내시경 검사상 위점막의 병변 부위가 2/3 이상 축소된 경우가 28명(51%)으로 대조군에 비해 유의한 개선 효과를 보였습니다 (Study On the Clinical Effect of Yiqi Yangyin Huoxue Decoction in Chronic Atrophic Gastritis. China & Foreign Medicial Treatment. 2016).

- 2014년 9월부터 2016년 7월까지 만성 위축성 위염 환자 72명을 대상으로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각각 36명씩 배정하여 실험군에게 보양환오탕을 3개월 간 투여한 후, 위내시경 검사의 점막 상태 및 한의학의 진단기준에 따른 증상의 호전 정도를 비교한 임상연구입니다. 내시경 검사상 위축된 점막이 현저히 회복된 경우가 20명(56%)로 양약의 표준치료를 받은 대조군에 비해 유의한 효과를 보였습니다 (Efficacy observation of modified Buyang Huanwu decoction on chronic atrophic gastritis due to stagnation of blood-stasis in stomach collaterals. Shanxi Journal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2016)

설홍소태

설홍소태(舌紅少苔). 타액분비가 줄어들고 혀위의 유두가 탈락되어 혀가 붉고 설태가 없어진 상태로서 위축성 위염과 관련된 위음허에서 흔히 나타납니다.

위축성 위염과 위암의 예방을 위해서는 위점막의 손상을 줄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음식 조절을 합니다.

-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야채 및 과일을 많이 섭취한다
- 짜거나 절인 음식의 섭취를 줄인다.
- 탄 고기나 탄 생선의 섭취를 피한다
- 감미료, 방부제, 향료, 색소 등이 많이 포함된 음식의 섭취를 가급적 피한다.
- 금주 및 금연과 더불어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인다.
- 위산분비 억제제의 복용을 최소화 한다.